입학안내

입학 FAQ

  • Q

    온라인 행정학과는 온라인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것인가요?

    열기/닫기
  • A

    아닙니다.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정규 석사학위를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C(온라인행정학)은 교육법이 허용하는 다양한 교육방법 중 통신교육 방법을 이용하고 있을 뿐, 기존의 정규 석사학위와 동일한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아주대학교 학생으로서 받을 수 있는 혜택도 동일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 Q

    온라인으로만 수업을 들으면 되는 건가요?

    열기/닫기
  • A

    기본적으로 온라인으로 강의가 구성되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수강할 수 있으나, 과목에 따라 출석수업이 진행됩니다.
    출석수업은 아주대학교를 직접 방문해서 수업을 듣는 것으로 학기당 4회 진행됩니다. (월 1회, 토요일)
    출석수업은 교수님께 직접 평소 궁금했던 사항들을 해결하고, 학우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학기 초 출석수업 세부일정이 공개되므로 공지사항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Q

    졸업논문 작성 없이도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한가요?

    열기/닫기
  • A

    현재 교육법에 의하면 석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24학점을 듣고 졸업논문을 쓰는 경우와, 30학점을 듣고 졸업시험을 통과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졸업논문 없이도 교과학점만으로 학위취득이 가능합니다.

  • Q

    최대 몇 학기만에 졸업 가능한가요?

    열기/닫기
  • A

    4학기, 30학점으로 졸업 가능합니다. 한 학기 최대 9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논문없이 졸업한다고 가정하면, 권장 수강학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1학기 : 6학점
    * 2학기 : 9학점
    * 3학기 : 9학점
    * 4학기 : 6학점
    한 학기에 9학점의 과목을 듣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5학기 졸업도 가능하십니다. (6/6/6/6/6)

  • Q

    입학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열기/닫기
  • A

    지원서 및 면접질의서 작성 → 전형료납부 및 서류제출 → 입학심사 → 합격자 발표 → 등록 → 입학

    * 지원 절차
    1. [지원서 작성/수정] 메뉴로 이동하시면 본인의 전형에 맞는 유형(일반전형, 군인전형)을 택하여 지원서와 면접질의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2. 전형료는 선택하신 전형에 따라 납부처가 다르기에 반드시 계좌와 입금주를 잘 확인하시고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3. 온라인에서 작성한 지원서와 면접질의서를 출력하시고, 제반서류와 함께 등기발송 또는 직접제출바랍니다. 이 역시 일반, 군인 전형에 따라 제출처가 다르므로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집 마감일까지 도착한 서류에 한해서 심사를 보기 때문에 1~2일 전 미리 서류제출하셔야 합니다.

    * 합격 및 등록 절차
    1. 합격자 발표일 당일에 수험번호를 개별 문자 안내드립니다. 수험번호를 확인하시어 공공정책대학원 홈페이지(http://pub.ajou.ac.kr/pub/index.jsp)에서 직접 합격여부 조회하시면 됩니다.
    2. 합격자 발표 공지에 등록금고지서 출력기간과 등록금 납부기간이 같이 안내됩니다. 공지사항 확인하시어 일정에 따라 등록금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3. 등록금 납부자는 수강신청과 학습에 필요한 ID를 각각 발급합니다.(ID 2개)
    4. 입학식은 일반적으로 2월 중순/8월 중순에 진행되며, 정확한 일정은 공지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Q

    지원서를 출력했는데 수험번호는 어떻게 적어야 하나요?

    열기/닫기
  • A

    수험번호는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교학팀에서 부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란으로 두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 Q

    면접질의서는 무엇인가요?

    열기/닫기
  • A

    온라인 행정학 과정은 면접을 진행하지 않는 대신 면접질의서를 평가합니다.
    면접질의서 양식은 지원서를 온라인 상에서 작성하시고 나면, 면접질의서 작성하는 창으로 자동으로 넘어가므로 그 때 확인하시면 됩니다.

  • Q

    등록금은 얼마인가요?

    열기/닫기
  • A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온라인행정학 전공은 학점 당 등록금제 이며, 신입생의 경우 6학점을 기준으로 등록금 산정을 하게 됩니다.
    * 1학점 당 : 631,000원 (2023-1학기 기준)
    * 등록금 : 수업료(631,000*6학점) + 입학금(350,000) = 4,136,000원
    등록금은 매년 인상될 수 있으므로, 학기별 등록금이 다를 수 있습니다.
    등록금은 합격자 발표 시 금액을 통지해드립니다.

  • Q

    장학(학비감면)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열기/닫기
  • A

    1. 장학제도는 [학사안내 메뉴→장학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재학생 학비감면대상: 입학시 관계서류를 제출하여 신청한 자
    3. 학비감면을 매학기 유지하기 위해서는, 입학 시 신청한 학비감면조건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 혹은 가족의 '재직'으로 학비감면을 받으시는 분은 매학기 본인 혹은 가족의 재직증명서 원본을 교학팀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 재직증명서는 반드시 재직 중인 현재기간이 명시된 것으로 제출, 군인의 경우, 첫학기에만 제출하면 됨
    4. 학비감면은 중간진입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재학 중에 학비감면 유형을 변경하거나 새로이 학비감면을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 Q

    취학추천은 무엇이며 절차가 궁금합니다. (군인전형)

    열기/닫기
  • A

    취학추천은 교육부추천 위탁생을 의미하며 야간능력개발 위탁생과는 다른 과정입니다.
    취학추천 희망자는 각 군 본부로 "정원 외 취학추천"으로 직접 신청하시면 됩니다. 취학추천위탁생으로 선발 되시면, 군인공제회 회원으로 받는 학비감면율에 추가 감면이 이뤄집니다.
    * 군인공제회 회원 일반추천자 : 30% 학비감면
    * 군인공제회 회원 취학추천자 : 50% 학비감면
    * 절차 : 본인신청 → 각 군 본부 → 국방부 → 교육부 →각 학교
    - 모집기간 안에 취학추천이 이뤄져야 하므로 모집기간을 반드시 참고하여 취학추천 신청바랍니다.

  • Q

    다른 대학원을 다녔었는데, 편입 가능한가요?

    열기/닫기
  • A

    편입은 불가하지만 전적대학원 학점인정은 가능합니다. 전적대학원 학점인정신청서와 전적대학원 성적표 원본을 제출하시면 심사를 거쳐 최대 6학점까지 인정됩니다.
    전적대학원 학점인정 신청기간은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Q

    이중지원이 가능한가요?

    열기/닫기
  • A

    모집단위(학과) 간 이중지원을 불허합니다. 단, 불합격 후 재지원하는 것은 이중 지원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 Q

    원우회비는 무엇인가요?

    열기/닫기
  • A

    원우회비는 공공정책대학원 원우회에서 대학원 원우들을 위한 행사에 사용하는 돈입니다. 학생회비랑 같은 개념으로서, 반드시 납부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고 선택적으로 납부 가능합니다. 등록 시 원우회비를 납부하실 분은, 등록금에 원우회비를 합산하여 납부하시면 됩니다. 등록시 원우회비를 납부하지 않았지만 추가적으로 원우회비를 납부하고 싶으시면, 원우회 계좌로 직접입금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