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동문추천사

  • 추천사
    최민승 대한민국 육군 대위

    “ 실무와 현장에서 적용하여 업무효율성을 높임 ”

    안녕하세요. 육군 대위로 근무중이며, 수도방위사령부 예하부대에서 일하고 있는 최민승입니다. 저보다 1년 먼저 졸업한 직장 선배의 권유로 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 온라인 과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공직자로서 제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정책학과 행정학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업무에 적용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생겼습니다. 직업군인으로 복무 중이라 주말이나 업무 외 시간활용이 제한적이어서 온라인 과정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점이 매우 유용했습니다. 또한, 수업에 참여하는 실력 있는 교수님들과 다양한 커리큘럼이 제 선택에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리더십과 조직관리의 측면에서 행정과 조직행태 등의 다양한 과목을 수강하면서 많은 지식을 얻었고, 이를 실제 업무에 적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한 지식은 현장에서 사람을 관리하는 데 큰 지침이 되었습니다.

    특별히 졸업 시에는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여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권향원 지도교수님의 지도 덕분에 논문을 완성할 수 있었고, 배상석 교수님과 논문심사위원으로서의 격려와 응원에 큰 감사를 느낍니다.

    아주대학교 행정학과의 온라인 과정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훌륭한 교수님들의 수업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것을 느끼고, 더 깊은 세계와 학문에 대한 목마름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시작하길 권합니다. 입학 후 계속해서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추천사
    김용태 대한민국 육군 대위

    “ 직장인의 최고의 선택 ”

    안녕하세요. 군복무중 졸업한 김용태입니다. 아주MPA는 군인공제회 홍보글을 보고 알게 되었으며 온라인 수업이 가능한 장점, 학사 전공과 동일한 전공이라는 장점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크게 다가왔습니다. 어디에서든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는 이점이 가장 큰 이유였고, 다양한 수업과 실력 있는 교수진이 많이 계신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또한, 기초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수업을 통해 심도 깊은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강의 수강 후 예산을 다루는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는 공공예산 수업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무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예산에 관련된 다양한 흐름과 관련 이론을 수업에서 배우고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되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첫 학기에는 모든 과목을 A+ 받아 기억에 오랫동안 남게 되었습니다. 졸업 후에는 학업과는 거리가 멀게 생활하고 있었지만, 다시금 공부를 시작하는 설렘과 성과가 떠오르는 순간이 가장 기쁜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아주MPA는 직장인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위주의 수업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공부할 수 있게 해주며, 뛰어난 교수진과 행정팀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행정학 석사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 추천사
    이범영 대한민국 육군 장교

    “ 업무에 대한 깊은 이해 도모와 리더십 역량 향상 공무원 재직자에게 추천 ”

    안녕하세요. 현역 장교로 복무중인 이범영입니다. 군내에서 아주대와의 협약을 통해 온라인 행정학 과정 학습이 가능하다는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이로써 제가 학습하고 싶은 행정학과와 온라인 과정이라는 이상적인 여건이 맞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공공정책학문이 군 복무와 어떻게 연계되며 특수성을 가진 군 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부터 그 차이점까지 학습할 수 있는 이러한 기회는 매우 소중하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리더십 과목을 수강하면서 리더십 이론을 통한 발전 및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를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뿐만 아니라, 상하급자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었습니다. 이는 전체적인 업무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접근성이 뛰어난 온라인 과정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이러한 기회는 특히 공무원으로서 재직 중이신 분들에게 공공정책 분야에 대한 폭넓은 학습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 추천사
    김대현 대한민국 육군 소령

    “ 일과 학습을 효율적으로 병행 가능 ”

    안녕하세요. 현역 육군소령 김대현입니다. 주변 동료들이 아주대학교의 온라인 행정학 과정인 아주MPA를 공부하는 것을 보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비대면 수업, 명강의, 효율적인 학습 방법 등 현역 군인으로서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아주MPA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리더십과 규정, 정책 방침 등 육군 리더로서 중요한 분야에서 도움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주MPA는 항상 수업을 효율적으로 들을 수 있다는 점과 비대면으로 시험까지 볼 수 있다는 장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를 통해 바쁜 군생활 속에서도 일과 학습을 효율적으로 병행할 수 있었습니다.

    지인들에게 아주MPA를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있으며, 바쁜 일상 속에서도 효율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이 과정을 다른 이들에게도 적극 추천합니다.

  • 추천사
    조영준 대한민국 육군

    “ 교수진은 훌륭하며, 과제는 유익 ”

    안녕하세요. 조영준입니다. 행정학 석사를 공부하고 싶었는데, 동료의 추천으로 아주대학교 대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아주MPA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다양한 대학원 중에서도 희망하는 교수님을 찾지 못하였고,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교수님이 잘 가르쳐주신다는 평가를 듣고 결정했습니다.

    아주MPA를 수강한 이후에는 행정학에서 배운 회계, 공공정책, 이론 등 재정 회계 관리가 제 직무에 큰 도움이 되어 직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수님들의 자상하고 열정적인 수업 방식은 매우 기억에 남습니다. 다양한 시청자료와 교육자료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주대학교의 역사는 깊고, 교수진은 훌륭하며, 과제는 유익합니다. 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MPA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추천사
    김현종 육군 장교

    “ 공공정책, 국가기관의 행정이라는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 ”

    대한민국 육군 장교로 군 복무중인 김현종입니다. 행정학에 대해 깊이 알고 싶었는데 온라인으로 시공간 제약없이 공부를 할 수 있어 고민없이 바로 아주MPA에 지원하게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 여유가 없는 직장인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에는 높은 수준의 교수진이 계시고 원했던 행정학 석사 과정공부를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어 매우 만족합니다.

    아주MPA 수강이후 군인도 공무원이고 행정적인 일을 같이 하기때문에 공공정책, 국가기관의 행정이라는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게 되면서 공무원의 직업에 대해 이해도가 향상되었습니다. 비록 개인적인 사유로 논문은 완료는 못하였지만 처음 논문과정으로 수강하며 논문 작성을 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주제선정, 담당 교수 배정 등 처음 해보는 공부였기에 신선하였습니다.

    오프라인이었더라면 많은 제한이 있는 여러가지 문제가 해결됩니다. 이동하는 시간, 타인과 대면하지않고 오직 공부만을 위해 어디서든 자유롭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점이 아주MPA만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추천하겠습니다.

    3년동안의 교육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좋은 거름이 될 거 같습니다.

  • 추천사
    이정한 대한민국 육군 대위

    “ 행정이론은 물론 인력개발, 리더십까지 일행다득(一行多得)의 아주MPA ”

    안녕하십니까. 저는 직업군인 9년차 이정한 대위입니다. 처음 장교로 임관하여 임무를 수행 하던 중 행정 분야의 중요성과 나 자신에 대해 돌아보고, 발전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사유인즉슨 군에서의 행정 교육은 별도의 교육을 진행하고는 있으나, 군 특성상 직책 공석시 부대와 주변동료의 부담감, 업무상 공백의 이유로 교육여건이 보장이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전임자로부터의 인수인계 또는 선배에게 배우는 ‘도제식’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허나, 선배의 시간과 교육은 한계가 있기에 나 자신의 발전을 위해 투자를 하기를 마음을 먹고, 학문적 연구를 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 고심을 하던 도중 좋은 기회로 아주대학교 행정학 석사과정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수강을 하다보니 행정이론은 물론이고, 통계, 공공정책 및 관리론, 그리고 군에게 있어 중요한 덕목인 인력개발과 관리, 리더십분야 까지 배우게 되니 이것이야 말로 한가지의 행동으로 다양한 분야까지 섭렵 할 수 있는 ‘일행다득(一行多得)’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또한 참모임무와 리더(지휘관)를 맡게 되었을 때 행정학의 배움을 기반으로 접목, 몸으로 체득하고 자신감을 가지며 업무를 수행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제가 발전 할 수 이유는 주변의 조력자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시험연기 승인 등 직업군인을 배려해주시고 부족한 저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고자 힘써주신 교수님들,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도 꼼꼼히 체크해주시고 친절히 확인해주시는 행정선생님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 원동력으로 매학기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와 병행하여 학업에 매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그것을 수료하였을 때의 성취감은 배가 되어 돌아 왔으며, 군 간부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하였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과정을 이수하며, 행정 분야의 전문지식을 습득하였고 식견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석사과정을 고민 중인 여러분들께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과 화이팅!

  • 추천사
    이ㅇㅇ 대한민국 육군 장교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대에 학습할 수 있어 많은 장교분들께 권함 ”

    안녕하십니까, 저는 육군장교로 군복무 중인 이ㅇㅇ이라고 합니다. 제가 행정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군 조직내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한 제도 개혁 때문입니다. 군대 내의 다양한 정책 및 제도 변화를 통해 업무환경이 개선되고 더불어 가정과의 소통까지 활발해지는 등 많은 변화들이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저 뿐만 아니라 주변 군 간부와 병사들의 사기를 높여 직무에 만족하게끔 도와주어, 군대에 대한 신뢰도도 크게 향상하는 결과를 가져다주었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변화가 군 조직 전체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보고 행정개혁의 중요성을 몸으로 느낄 수 있었고 행정학을 연구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생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고, 아주대 행정학 석사 과정에 깊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처음 시작은 순탄치 않았지만, 꾸준한 학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 안내를 해주기에 바쁜 훈련 와중에도 성실하게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PC 로 수강하면서, 인터넷으로 제한되는 상황이 많았는데, 모바일로도 학습이 가능하여 다시 한 번 반복 할 수 있었고, 질의응답 게시판을 십분 활용하여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들에 대해서 교수님의 친절한 설명을 들으며 제 것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의 장점은 과목별 교수님들의 양질의 강의를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대에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강신청, 교재신청, 기타 수강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메일과 문자, 전화로 독려를 해주기에 기간을 놓치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시간활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제 후기를 보고 추후 수강을 하시게 되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노력 없이 얻는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출석만 한다고 하여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는 없습니다. 과목특성 상 과제를 작성하는 과목도 있고, 매주 형성평가에 참여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초심을 잃지 않고 학기를 이수해 나간다면 충분히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으리 라 생각합니다. 개혁은 미리 정해 둔 종착역이 아니라 끝없는 여정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그 어느 때보다 도전과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을 가지고 변화를 위해 노력하기를 희망한다면, 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과정을 수강하시기를 감히 권합니다.

    출처 : 군인공제회 C&C

  • 추천사
    김ㅇㅇ 대한민국 육군

    “ 창조적 기획능력, 합리적 문제 해결능력, 능동적 변화대응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안녕하십니까, 저는 군에서 인사행정 업무를 맡고 있는 김ㅇㅇ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군에서 인사행정 분야 실무 및 관리를 하면서 나름대로 전문가라 생각해왔습 니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행정학에 대한 이론적 바탕이 없다보니 깊이 있는 행정 을 하기에는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문 연구를 하고 싶었 는데, 때마침 부대에서 제공하는 학군제휴 기회를 통하여 그동안의 바람을 이룰 수 있겠다는 생각에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아주대학교 행정학 석사 과정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수강을 시작하면서 제 업무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실무적인 업무와 함께 행정 분야의 체계적인 흐름을 알아야 군 조직의 통제와 지휘체계의 확립이 있을 수 있음을 깨달았 습니다. 그래서 바쁜 업무의 연속에도 불철주야 학업에 매진하였고, 조직 실정에 적합한 정책 이 만들어지는데 필요한 창조적 기획능력, 합리적 문제 해결능력, 능동적 변화대응 능력을 조 금이나마 기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들이 저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이룰 수 없었습니다. 반복되는 질문에도 많은 가르침을 주시는 교수님들, 친절하게 응대해주는 여러 행정선생님들의 노고덕분입니다. 업무를 하면서 놓치기 쉬운 과제 제출기간이나, 주차 별 출석기간을 놓치지 않고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셨기에, 단 한 번의 결석 없이 매 학기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 과정을 이수하면서, 행정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함양하고 능력을 발전시키는 등 정말 값진 경험을 몸소 체험하였습니다. 그 길을 행정학 석사과정 수강을 생각하고 있는 여러분들도 직접 느껴 보셨으면 합니다.

  • 추천사
    문OO 공군 소령

    “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안녕하십니까? 저는 공군본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문OO 소령이라고 합니다. 어느 조직이나 마찬가지겠지만, 본부에서 근무하다 보면 시간에 쫓겨 살기 일쑤입니다. 저 또한 작년 12월에 본부로 보직을 이동하며 가장 걱정이 된 것이 ‘바쁜 본부 생활 중에 학업을 지속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저는 그다지 부지런하지 못하여 그 동안 군 복무 중에 자기개발을 소홀히 하였습니다. 그런데 1년 전에 친한 선배장교로부터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과정을 소개받았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학업을 병행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임을 알았기에 처음에는 망설였지만, 행정 분야에 대해서 전문적 식견을 좀 더 갖추고 싶은 마음과 당시에는 학업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었던 시기이기에 대학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첫 학기, 사관학교 졸업 후 15년 만에 고대하던 배움의 또 다른 시작인지라 다시 수업을 받는 거 자체가 어색하였지만, 한편으로는 무엇이가를 제대로 배울 수 있어서 기뻤고 제 나름대로는 충실히 학업에 임했습니다. 그렇게 첫 학기를 마친 후 저는 공군본부로 보직을 옮기게 되었습니다.

    그 이전보다 시간적 여유가 없었기에 학업을 지속하기가 어렵다고 여긴 저는 새 학기 시작 전 본부에서 근무하는 동안에는 잠시 학업을 쉬려 했습니다. 그러나 ‘이왕 어렵게 시작한 학업인 만큼 한 번 해보자’라는 각오로 ‘바쁜’ 업무와 ‘어려운’ 학업을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의 가장 큰 장점은 양질의 강의를 원격으로 수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주대학교의 명성이 높은 만큼 원격강좌의 수준 또한 높아서 여느 대학원 못지않다고 자부합니다. 이처럼 양질의 강의를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었기에 바쁜 와중에도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 한 가지 장점은 저처럼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대학원이기에 교육 커리큘럼의 난이도와 강의 속도를 적절히 조절해 주어 일을 하면서도 학업의 진도를 따라갈 수 있게 해준다는 점입니다.

    또한 수강신청과 강의 일정 등을 친절히 문자로 알림을 주어, 수업을 빠뜨리지 않고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이러한 아주대학교만의 장점이 없었다면 배움을 계속 이어나가지 못했을 것입니다. 후한서에 보면 ‘유지자사경성(有志者事竟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뜻이 있으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동안 바쁜 일상 속에서 배움에 대한 갈망만 가졌을 뿐 실천하지 못했다면, 그 뜻과 의지를 펼칠 수 있는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에 지원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출처 : 군인공제회 C&C